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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토스피드] 토스 공동구매 입점, 새로운 매출 기회 열열어드립니다. 1편 인터뷰 오픈마켓 경쟁 네이버 쿠팡

토스 공동구매, 이용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식료품과 생필품을 저렴하게 구입한 경험이 있는데요.

식료품, 생필품, 취미생활 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ㄹ의제품이 매일 업데이트되고 있어 카테고리 별로 제품을 탐색할 수 있고, 매일 3개씩 보여드리는 '오늘의 상품'영역에서 추천받아 쇼핑할 수도 있어요.

아직 론칭한지 얼마 안 도니 서비스인데도 벌써 많은 셀러분들이 입점해 계시는데요. 론칭 시점부터 함께하고 있는 셀러분들을 모여 이야기를나눴습니다. 왜 토스 공동구매 채널을 선택했고, 어떻게 새로운 매출 기회를 발굴하셨는지 말이죠

 

※ 토스 공동 구매, 어떻게 이용하나요?
토스앱오픈 > 세번째 '토스페이' 탭 > 공동구매 '모두보기' > 공동구매탭으로 이동하여 다양한
상품을 탐색하고 토스페이를 이용해 바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토스 공동구매 입점 후.

매일 30% 이상 매출이 상승한느 성과를 만들어낸 위드제이아이엔씨 이용제 대표이사를 만났습니다.

 

"토스 공동구매 입점 후 첫 달 매출은 30%가 늘었고, 둘째 달 매출은 60%가 늘었습니다. 한 만큼 결과가 안나오는 채널도 많은데, 토스 공동구매 채널은 한 만큼 정확하게 성과로 이어져요"

Q. 주로 어떤 제품을 판매하시나요?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방용품, 생활용품, 건강식품/가공식품, 패션잡화/의류 등 온라인이나 비대면으로 판매할 수 없다 분류 되는 것들 제외하고는 대부분 취급하고 있어요.

Q. 토스 공동구매 채널을 어떻게 알고 입점하셨는지 궁금해요

원래부터 토스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주변을 보니 저희 회사 직원들도 모두 토스를 잘 쓰고 있는 거에요. 제품을 파는 것이 업이다 보니 토스를 보면서 자연스럽게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인데, 왜 상품 판매는 안 할까? 언젠가는 마켓이 생기지않을까?'

그러다 어느날 토스앱을 열었는데 '토스 공동구매' 서비스가 생긴 것을 발견했어요. '와!상상하던게 진짜 생겼구나' 싶었죠. 입점하고 싶어 수소문을 했고, 마침 거래중이었던, CJ담당자님의 소개 덕분에 컨택 포인트를 얻게 됐습니다. 두 달 간 토스 공동구매 담당 팀에 매일같이 러브콜을 보냈었는데, 결국 이렇게 입점 기회까지 얻게 되었어요.

 

Q. 토스 공동구매, 어떤 장점이 있나요?

다양한 연령대가 사용하는 서비스인 만큼 고객 데이터가 특정 연령대나 성별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토스에서 넘어오는 고객들의 데이터를 보면, 연령대 스펙트럼이 넓어요. 처음엔 '우리 상품군이 대중적이라 그런가? 싶었는데요. 다른 채널에서 판매중인 같은 제품을 보면 특정 연령대가 모이더라고요.

토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다양성이 큰 장정인 것 같습니다.

덕분에 제품 판매량도 전체적으로 올라옵니다. 보통 타 판매 채널에서는 20% 미만의 상품이 전체 매출을 견인하는 편인데요. 토스에서는 꾸준히 잘 팔리는 제품이 많아요. 저희가 2,000여 개 상품을 등록해 두었는데 그 중 500개 넘는 상품이 매일매일 매출을 내고 있습니다. 한 달에 보름 이상 꾸준히 매출을 내는 제품은 1,000개가 넘고요.

그리고 타 판매 채널에서는 제품을 더 많이 노출시키기 위해 별도 세일 이벤트를 추천할 때가 꽤 있는데요. 토스는 공동구매 채널에서는 그런 이벤트를 따로 운영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양한 제품들이 꾸준히 고객들에게 노출되고 자연스레 매출로 이어지니까요. 여기는 '상품에 자생력이 부여될 수 있는 시장' 같아요. 좋은 상품을 알아보는 고객들이 많이 모여있는 시장이란 생각도 들고요.

마지막으로 성과가 명확하다는 점. 물건 많이 팔아보신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한 만큼 성과가 나는 판매 채널을 찾기가 참 어렵거든요. 그런데 토스 공동구매 채널은 한 만큼 정확하게 성과로 이어집니다. 덕분에 직원들도 자부심이 생긴 것 같아요. 사무실에서 '우리가 뭐하나 하면 꼭 해내는 거야.' 이런 이야기가 오가고 있어요. 직원들 동기 부여에도 도움되는 고마운 채널이에요.

Q. 토스 공동 구매 후 달라진 점이 있을까요?

가장 큰 변화는 '매출' 입니다. 토스 공동구매 입점 후 첫 달 매출은 30%가 늘었구요. 둘째 달 매출은 60%가 늘었어요. 이번 달 매출은 지난 달 대비 또 20%가 늘었습니다. 토스 공동구매 채널을 잘 활용해서 일 1억 매출 목표 꼭 달성할 계획입니다.

기존에 취급하지 않던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는 점도 큰 변화 중 하나에요. 보통 다른 채널에서는 핵심 소비 주체라 일컬어지는 3040 여성이 압도적인데요. 토스 고객 데이터를 보면 이 고객들은 50% 미만이에요. 다른 연령대, 성별의 고객들이 절반을 넘게 차지 합니다.

타겟 고객 범위가 눌어나니 상품의 종류와 카테고리도 확장되겠죠. 판매 제품이 늘어나느 만큼 매출도 늘어나고요. 더불어 시장의 흐름을 계속 탐색할 수 있게 됩니다. 사업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데 덕분에 계속 공부하고 있어요.

Q. 주변에 토스 공동구매 입점을 추천하신 적 있나요?

당연하죠. 주변에서 먼저 물어보는 경우도 많아요. 그럴때마다 "그럼요. 하지만 성실하고 꾸준하게 하겠다는 결심을 하고 오셔야 합니다."라고 말해요. 저희가 그렇게 하고 있거든요.

Q. 토스 공동구매 채널을 더 잘활용할 수 있는 위드제이아이엔씨 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토스 공동구매 채널에 제품을 등록할 수 있는 셀러 어드민에 들어가 공지사항이 엄청 많은데요. 저는 제가 입점하기 전 올라왔던 공지사항도 전부 읽어봤어요. 공지사항에는 시스템 개편 소식이나 이용하는 데에 도움되는 팁이 지속적으로 올라오니, 판매 전략에 도움되는 힌트가 있을 것 같아서 지금도 꼼꼼히 살펴보고 있어요.

그리고 상세 이미지나 썸네일 사진에 들어가는 돈을 아까워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첫 인상이잖아요. 제작 비용의 2~30%는 이미지와 사진에 쓴다는 생각으로 투자하시고, 한 번 만들고 난 이후엔 계속 수정 업데이트하면서 상품이 살아숨쉬는 것처럼 보이게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처: https://blog.toss.im/article/toss-groupbuying-selleradmin

사업은 성과

오픈 마켓 시장 후발 주자 토스!

기존에 스마트스코어, 쿠팡과 경쟁해야 하는 구조

그러기 위해선 성공 레퍼런스가 반드시 필요하겠지?

여기가 잘되야, 토스페이 거래액도 늘어나고, 그래야 경쟁이 심해져서 광고 매출도 올라갈 거고...

 

토스 앱 이미지 참조